BLACKBOX RECORDER BBR Series - 24Bit / 96kHz Multi Track Technology for the 21st Century

1. SUMMARY

SADIE 레코더의 개발자이자 SADIE의 前 사장인 Joe Bull은 2009년 혁신적인 멀티 트랙 레코더를 출시하였습니다.

BLACKBOX RECORDER 는 21세기를 위한 멀티 트랙 라이브 레코더의 새로운 발상입니다. 더 이상 홈 스튜디오나 레코딩 스튜디오의 DAW장비들을 모두 가지고 가서 라이브 현장의 녹음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BLACKBOX RECORDER는 믹싱 콘솔의 인서트 단을 통하여 라이브 레코딩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Foldback (연주자들의 모니터링) 믹스 세팅과 엔지니어들의 라이브 믹스 모니터링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까다로운 음향공간에서 공연 전 많은 리허설 없이 사운드 엔지니어가 최고의 사운드 밸런스를 만들 수 있도록 가상 사운드 체킹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음 후 간단하게 바로 DAW에 연결할 수 있도록 USB2 이동식 드라이브에 녹음 소스가 저장이 됩니다.
모든 워크스테이션에서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표준 Broadcast Wave (BWAVE) 파일로 FAT32 포맷의 드라이브에 최대 96kHz, 24Bit의 헤상도로 녹음 할 수 있습니다.

BLACKBOX RECORDER 뒤 패널의 USB2 단을 통하여 외장 드라이브에 저장된 소스는 사용하는 DAW에 외장 드라이브의 연결만으로 모든 DAW에서 임포팅하여 간단하게 믹싱 할 수 있습니다.

레코딩 스튜디오 혹은 홈 스튜디오에서 복사 혹은 다른 포매으로의 변환 작업 필요 없이 모든 믹싱 콘솔에 연결되어 녹음 소스들의 임포팅이 가능하여 빠르고 간단하게 완벽한 라이브 믹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24 트랙 이상의 멀티 트랙 레코딩이 필요한 경우(BBR64-DANTE와 BBR64-MADI의 경우 64 Track) 여러 대의 BLACKBOX RECORDER를 링크하여 사용 할 수 있으며, 메인 BLACKBOX RECORDER에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공연 중 사운드 엔지니어가 관객과 공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간단한 조작이 가능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녹음하는 동안 녹음 버튼을 누르면 연결된 외장 디스크 드라이브로 녹음이 저장됩니다. 녹음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BLACKBOX RECORDER는 자동적으로 각각의 노래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새로운 곡의 녹음을 시작합니다.

녹음을 멈출 때에는 정지 버튼을 2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녹음이 중단 됩니다. 이는 실수로 녹음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풋 스위치 인풋단은 믹싱 콘솔과의 거리가 있어 엔지니어가 믹싱 콘솔에서 떨어질 수 없을 경우를 위하여 녹음 버튼을 풋 스위치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2. KEY FEATURES

- 24 track audio recorder
- Virtual Sound Check Facility
- 24bit/96kHz conversion
- Simple User interface
- Zero Latency: Inputs routed directly to output during record via relay for safety against power failure
- Keyboard input for naming tracks and songs
- Data entry wheel for navigating menus and making adjustments
- MIDI Machine COntrol (MMC)
- AES / SPDIF word clock
- Linear time code (LTC) & MIDI time code
- SONY PII (9-pin) control
- Records to standard USB2 drive in BWF format - Instant import into DAW
- Multiple BLACKBOX RECORDER units can be chained for really large multi-track recordings
- Applications as standalone multichannel recorder for use in studios, conferences, conventions, logging and monitoring

 

 

 

3. FEATURES

BLACKBOX RECORDER 제품들은 아주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전면 패널에는 BLACKBOX RECORDER의 모든 기능들을 빠르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이는 공연 중 엔지니어들이 공연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믹싱 콘솔의 인서트단이나 다이렉트 아웃단 혹은 디지털 인/아웃단에 BLACKBOX RECORDER를 연결하면 녹음을 하기 위한 기본 적인 연결이 완료됩니다. 녹음 버튼을 누르면 하면 녹음이 시작됩니다.

전면 패널의 왼쪽에 자리 잡고있는 LED 미터들은 사용자가 입력 레벨이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지, 마이크 프리앰프가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를 알려 주는 입력 레벨 미터입니다. 비록 각 채널에 세 개의 LED가 있을 뿐이지만, 밝기에 따라 주어지는 레벨을 정확하게 나타내며, 메뉴에서 고해상도 모니터 설정(High Resolution Monitoring)으로 개별 채널의 정확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미터들은 얼마나 큰 음량으로 녹음이 되어 지고 있는지, 장비 조작법을 모르는 상황에서 세팅 하는 동안 인풋이 오버로드 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순간의 가장 높은 레벨의 LED의 불빛이 금방 사라지지 않고 어느 정도 동안 LED가 켜져 있는 상태를 유지시켜 사용자가 편리하게 문제가 있는 채널을 알 수 있도록 해주는 Sticky Peak 기능이 있습니다.

메인 스크린에는 BLACKBOX RECORDER의 현재 설정과 녹음 시간, 남은 디스크 용량, 에러 메세지 등을 나타내 줍니다.

레코딩의 소스들은 스튜디오나 홈레코딩 시스템에서 임포팅하여 믹싱을 합니다. 임포팅 시, 많은 트랙의 관리를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BLACKBOX RECORDER 뒤 패널에는 PS2 타입의 QWERTY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있습니다. 키보드를 연결하여 각 트랙들의 이름과 곡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공연전의 리허설을 녹음하여 사운드 밸런스를 잡기 위해 녹음된 리허설의 특정 구간을 설정하여 루프 재생하여, 연주자 및 아티스트들이 길게 리허설 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BLACKBOX RECORDER의 매우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재생 하는 동안을 제외한 모든 모드에서 인풋 시그널들은 아웃풋으로 연결됩니다. 이것은 예상치 못한 전원 공급 문제로 인해 BLACKBOX RECORDER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더라도 진행되는 공연과 PA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합니다.

메뉴 안의 설정을 이용하여 샘플레이트 설정, 활성화 트랙 설정, 타임 코드 설정, 디지털 오디오 클럭 설정, 녹음하는 곡 및 각 트랙 이름의 설정, 인풋과 아웃풋의 레벨 설정, 루프 포인트 설정 등 사용자에게 알맞게 수정이 가능 합니다.

기본적으로 공연 중 뜻하지 않게 재생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Playback Lockout" 모드가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BLACKBOX RECORDER 시리즈 중 모델인 BBR1-U는 독일 하이엔드 케이블 제작 회사인 ALVA 제작의 24Ch 케이블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3m길이의 8Ch D-Sub : TRS 케이블 x 3EA)

 

 

4. BLACKBOX RECORDER 제품 소개 동영상


사용처 : EBS 교육방송, MBC 문화방송, SBS 서울방송, Liz Music, Monkey Sound, Audioguy 外 다수

 

 

5. BLACKBOX RECORDER FAQ

1) 어떤 종류의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2) 얼마나 큰 저장 공간이 필요한가요?

3) 왜 USB2 드라이브 인가요?

4) FAT32가 무엇인가요?

5) 왜 FAT32 인가요?

6) FAT32는 32GBytes로 제한되어 있지 않나요?

7) 왜 Broadcast WAVE 파일로 저장되나요?

8) 96kHz가 필요한가요?

9) 어떤 종류의 Console들이 BLACKBOX RECORDER와 함께 사용 가능한가요?

10) BLACKBOX RECORDER를 영구적으로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한가요?

11) 24채널 이상 레코딩도 가능합니까?

12) 어떤 방법으로 여러 유닛을 함께 사용하나요?

13) 24채널보다 더 적은 채널로 녹음할 수 있나요?

14) 세 개만의 LED 미터로 정확한 레벨 세팅이 충분합니까?

15) 어떻게 Virtual Sound Check 기능을 사용 하나요?

16)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 DAW에서 레코딩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17) 외부 장비들은 어떻게 동기화를 시키나요?

18) 디스크의 파티션을 나누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9) BLACKBOX RECORDER에서 여러 파티션을 만들었지만 모두 크기가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다른 크기의 파티션들을 만들 수 있나요?

20) Mac (혹은 Windows) PC에서 드라이브를 4개의 FAT32 파티션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BLACKBOX RECORDER에서는 3개의 파티션만 보입니다. 왜 그런가요?

21) BLACKBOX RECORDER에서 4GB 플래쉬 드라이브에 하나 이상의 파티션을 만들었는데 Windows에서는 첫 번째 파티션만 인식이 됩니다. 왜 그런가요?

22) PC (Windows or Mac)에서 작업이 가능한 FAT32의 용량이 작은 플래쉬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BLACKBOX RECORDER에서는 잘못된 포맷이라고 표시됩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요?

 

 

 

 

6. BLACKBOX RECORDER Testimonials

"레코딩 장비의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레코딩 소스의 퀄리티이다. 블랙박스 레코더는 환상적인 사운드와 외장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저장됨으로써 죽시 믹싱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블랙박스 레코더의 외관은 매우 깔끔하고 직관적이며, 기능적이다. 레코딩을 빨리 할 수 있을만큼 셋업이 매우 쉽고 엔지니어가 라이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레코딩을 스스로 처리한다. 블랙박스 레코더는 1U 사이즈로 내 투어링 아웃보드 랙에 아주 작은 공간만을 차지한다. 이 랙안에서 다른 사운드 엔지니어의 흥미를 일으키고 있다."

Andy Egerton, FOH 엔지니어 /
Francis Dunnery Band (Fearless Tour 2010)

"블랙박스 레코더는 어두운 무대 조명을 생각하고 디자인된 것이 분명하다. 미터와 컨트롤러들은 어느 정도의 거리에서도 괴장히 뚜렷하게 보인다. 또한 레코딩 중, 헤드폰을 통한 모니터링은 믿음을 주기도 한다."

Marc Broer, 사운드 엔지니어 / ART-Sound Mobile, The Netherlands

"케이블들을 콘솔에 연결하고, 외장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블랙박스 레코더에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하기만 하면 할 일은 다 했다.! 블랙 박스를 이용하여 1 테라바이트의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얼마나 많은 녹음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인지 말해주면 모두 놀랄 것이다. - 80 시간을 녹음 할 수 있다. 믿을 수 없는 일이다."

Graham Ewins, FOH 엔지니어 / Procol Harum

"블랙박스 레코더를 아날로그 콘솔에 연결하고 간단한 조작법과 컨버터의 성능에 놀라움을 금치 모쇘다. 블랙박스 레코더 BBR1을 콘솔에 연결하면서 공연 중 레코딩 레벨에 대해 걱정하는 것과 같은 일들이 없어져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

Sven Geiger, FOH 엔지니어 / Stoppok plus Worthy

"2대의 블랙박스 레코더 BBR1-B를 연결하여 48채널 멀티 트랙 레코더로 훌륭하게 사용하였다 페스티벌이 열린 장소들은 섭씨 5℃에서 32℃까지의 여러 날씨였음에도 불구하고 블랙박스 레코더는 완벽하게 작동하였다. 외부의 많은 먼지와 온도에서도 아무 문제가 없었다."

Frank Martin, (Media Production Associates) FOH 엔지니어 /
MerleFest 2010, USA.

"블랙박스 레코더는 아주 훌륭한 장비이다. 쉽게 셋팅할 수 있고, 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결과물의 사운드도 매우 훌륭하다."

Simon Tassano, FOH 엔지니어 /
Richard Thompson Montalvo All Request Shows

 

 

 

 

 

7. SVC (Sound Video Contractor Review - April, 2010 발췌)

JoeCo사의 BLACKBOX RECORDER는 라이브 공연 실황 녹음에 적합하게 개발되었다.
음악적인 퍼포먼스를 겨냥하여 탄생하였지만 중역 회의나 전화 회의 같은 다른 용도의 멀티 트랙 레코딩에도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장비이다.

BLACKBOX RECORDER는 매우 간단하게 작업을 할 수 있게 디자인 되었다. 오버 더블링이나 자체에서 편집 기능이 제공되지 않지만 오히려 그것이 BLACKBOX RECORDER의 매력적인 부분일 수 있다.
100퍼센트 싱글 태스크로 소스를 녹음하는 것은 너무 많은 기능과 옵션으로 인해 일어 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생각지 못한 위험을 방지한다.

필자는 BLACKBOX RECORDER를 파악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BLACKBOX RECORDER는 뛰어난 레코더로 설계되었으며, 훌륭하게 작동하는 장비라는 것을 발견하면서, 꼭 필요한 레코더라는 생각으로 가득찼다.

BLACKBOX RECORDER 의 전면 패널은 광택이나는 반들반들한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다. 1U 사이즈의 BLACKBOX RECORDER 전면 패널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살펴보면 트랙 활성화 여부를 알려주는 LED와 각 트랙 별로 세 개의 VU 미터를 보여주는 미터링 부분과 On/Off 여부를 알려주는 Cool-Blue 색상의 JoeCo 로고, 데이터 입력 및 다양한 용도의 데이터 휠을 볼 수 있다.

다음에는 유닛의 Transport Control들(PLAY, STOP, RECORD)과 BACK, MARK, LOOP, MENU 버튼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조작에 관한 자세한 내용(샘플 레이트, 프레임 레이트, 동기화 상태 등)이 표시되는 고해상도 LCD 패널이 있다. 시스템 내비게이션은 LCD 디스플레이와 데이터 휠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

BLACKBOX RECORDER뒤 패널의 왼쪽 끝에는 DC 어댑터 연결 단과 MIDI In 단자가 있다. 여덟 개로 구성된한 줄의 1/4인치 커넥터들은 17번 트랙에서 24번 트랙까지 TRS 잭으로 Loop-Through 연결 단이다.(밸런스드 인풋&아웃풋 모델인 BBR1-B에는 제공되지 않는 부분이다.)

이 Loop-Through 단 아래에 9-Pin Control Input과 Foot Switch를 위한 1/4인치 커넥터가 있다. 또 LTC Sync Input과 컴퓨터 키보드를 연결하는 PS2 단, USB2.0 Port, 외장 클럭과 유닛간의 동기화를 위한 RCA 커넥터가 자리하고 있다.


뒤 패널의 오른쪽 아래에는 아날로그 인풋 단인 세 개의 D-Type 25Pin 커넥터가 있다. 아날로그 인풋단의 윗쪽에는 세 개의 밸런스드 아웃(또는 AES/EBU I/O, ADAT I/O, DANTE I/O, MADI I/O) D-Type 25Pin 커넥터가 자리한다. 스탠다드 모델인 BBR1-U의 경우에는 아래 아날로그 인풋 단만 제공이 된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끝 부분에는 모니터를 위한 헤드폰단이 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이 헤드폰 단이 BLACKBOX RECORDER에서 유일하게 아쉬운 점으로 생각된다. 일반적으로 헤드폰 단은 전면 패널에 있어야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BLACKBOX RECORDER는 USB2.0을 지원하는 표준 FAT32 포맷의 모든 외장 디스크 드라이브에 24 트랙(혹은 32트랙, 64트랙), 최대 24-bit/96kHz로 레코딩을 할 수 있다.

필자는 아주 높은 스펙을 가진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해야하는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실에 대해 정말 고맙게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USB2.0에 알맞은 최소한의 스펙인 5400RPM의 회전속도를 가진 디스크 드라이브는 사용하기를 꺼려하겠지만, 요즈음의 모든 USB2.0 디스크 드라이브들은 모두 BLACKBOX RECORDER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사실 사용자들은 회전속도가 7200RPM이나, 더 좋은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할 것이다.

필자는 항상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녹음 미디어의 중요성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있다. 예를 들어 '비디오 카메라의 DVC 테입을 새벽 세 시에 어떠한 편의점에서라도 구할 수 있는지', 혹은 '자체 충전이 되지않아 어디서든 전원을 확보할 수 있는 AA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는지' 같은 생각이다.


현재 1.5TB 에서 2TB의 USB2.0 디스크 드라이브의 가격도 $100를 향해 빠르게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드라이브들은 장비의 Full-Bandwidth, 24-Bit/96kHz의 해상도로 수 많은 24 트랙 레코딩에 적합하다. 비록 새벽 세 시에 편의점에서 Disk Drive를 구할 수 없더라도 요즈음은 빠르고 편리하게 디스크 드라이브를 구할 수 있다.


JoeCo 메뉴얼에는 플래쉬 드라이브들의 속도가 빠르지 않아 녹음 저장에 적합하지 않다고 명시되어 있었지만, 필자는 8GB의 Kingston Data Traveler G2 Flash 드라이브로, 24-Bit/44.1kHz의 24-Track 레코딩을 테스트 해보았는데, 문제 없이 잘 작동이 되었다. JoeCo 매뉴얼의 안내를 보고 녹음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Flash 드라이브로도 녹음이 가능하다는 좋은 정보를 알 수 있었다.

DAW의 출력단에서 BLACKBOX RECORDER의 Input으로 연결하여 24-Track의 세션을 DAW에서 BLACKBOX RECORDER로 전송하였다.
설정, 트랙 활성화, 녹음 해상도 조절들은 데이터 휠을 통해 어렵지 않게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다. 한번 시스템 설정을 하고 녹음 준비를 하면 녹음 조작은 전면 패널의 Transport Control의 버튼 만으로 가능하다.
녹음 버튼을 누르면 녹음이 시작되고, 녹음이 되는 중에 녹음 버튼을 다시 누르면 새로운 트랙 넘버가 생성 된다.
또한 풋 스위치를 BLACKBOX RECORDER에 연결하여 녹음을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저장된 파일은 알기 쉽고 정해진 형식으로 파일명이 생성된다. 파일명의 처음에 있는 숫자는 녹음된 곡의 번호이다. (녹음된 첫 곡은 001, 두 번째 녹음된 곡은 002...) 하이픈(-) 뒤의 1부터 24의 숫자는 해당되는 곡의 트랙 번호이다. 예를 들어 4번째 곡의 8번트랙은 004-8.wav 라는 파일로 저장이 되어진다. 곡의 번호를 나타내는 번호에서 두 개의 0에서 알 수 있듯이 BLACKBOX RECORDER는 999곡의 레코딩을 할 수 있다.

전면 패널의 컨트롤 중에서 또 다른 좋은 점은 레코딩을 멈추기 위해서는 STOP 버튼은 2초동안 누르고 있어야 레코딩이 정지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중요한 녹음 중 의도하지 않게 버튼을 건드려 녹음이 중단 되는것을 방지해 준다.

전면 패널의 LED VU를 더 살펴보면, 1U 랙 사이즈에 꽉 차게 할당이 되어 있지만, 이것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될 수 있다.


멀티 트랙 레코딩 기능과 별도로 BBLACKBOX RECORDER는 공연장에서 가상 사운드체크도 가능하다. BLACKBOX RECORDER가 콘솔의 인서트 단에 연결되어 있으면 매우 간단하다. 이전 공연 (혹은 다른 외장 디스크 드라이브)의 녹음을 재생하여 가상 사운드체크를 쉽게 할 수 있다.

여러 유닛의 BLACKBOX RECORDER을 동기화 시켜 24트랙만으로 부족할 경우 최대 4개의 유닛, 96트랙까지 레코딩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32트랙의 BBR-DANTE와 64트랙의 BBR64-MADI 모델이 출시 되었다.)

전통적으로 라이브 환경에서 작은 랙에 오디오 인터페이스가있는 노트북과 Multiple 2 In 아날로그 레코더로 멀티트랙 레코딩 솔루션은 사용되어왔다. 어떤 사람들은 ADAT와 DTRS 머신을 라이브 현장에 끌고 나오기도 하였다. 이런 솔루션들은 모두 거대한 하드웨어가 포함이 되어있고, 완벽 또는 무결점 멀티트랙 레코딩과는 거리가 멀었다.

BLACKBOX RECORDER는 이런 솔루션들을 우아하고, 스마트하며, 훌륭하게 대체한다.
컨버터의 사운드는 훌륭하고, 간단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1U 랙 Box에 들어갈만큼 작아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빠르게 멀티 트랙 레코딩을 하거나, 어떠한 환경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멀티 트랙 레코딩이 필요한 음향 업계의 프로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Documents Download
1. <BLACKBOX RECORDER 자료 >
* BLACKBOX RECORDER Brochure (PDF)
* BLACKBOX RECORDER BBR1-U, BBR1-B, BBR1-A, BBR1-D 한글 메뉴얼 (PDF)
* BLACKBOX RECORDER BBR64-MADI, BBR-DANTE 한글 메뉴얼 (PDF)
* BLACKBOX RECORDER BBR1-U / BBR1-B / BBR1-A / BBR1-D 영문 매뉴얼 v2.1 (PDF)
* BLACKBOX RECORDER BBR64-MADI 영문 매뉴얼 v2.2 (PDF)
* BLACKBOX RECORDER BBR1-U Quick Start Guide v2.1 (PDF)
* BLACKBOX RECORDER BBR1-B Quick Start Guide v2.1 (PDF)
* BLACKBOX RECORDER BBR1-A Quick Start Guide v2.1 (PDF)
* BLACKBOX RECORDER BBR1-D Quick Start Guide v2.1 (PDF)
* BLACKBOX RECORDER BBR-DANTE Quick Start Guide v2.2 (PDF)
* BLACKBOX RECORDER BBR64-MADI Quick Start Guide v2.2 (PDF)
* BLACKBOX RECORDER BBR-DANTE Spec Sheet (PDF)
* BLACKBOX RECORDER BBR64-MADI Spec Sheet (PDF)
* BLACKBOX RECORDER BBR Keyboard Shortcuts (PDF)
* BLACKBOX RECORDER BBR Sony 9-Pin Commands (PDF)
* BLACKBOX RECORDER MIDI NRPN Example (PDF)
* BLACKBOX RECORDER BBR MIDI NRPN Example - XML File for Nuendo
* BLACKBOX RECORDER v2.1.485 Update File (BBR)
* BLACKBOX RECORDER v2.1.485 Update Release Notes (PDF)
* BLACKBOX RECORDER BBR1 Connection Diagram (PDF)
* BLACKBOX RECORDER BBR1 Input & Output D-Type Pin Out (PDF)
* BLACKBOX RECORDER BBR1-A Connection Diagram (PDF)
* BLACKBOX RECORDER BBR1-B Input & Output D-Type Pin Out (PDF)
* BLACKBOX RECORDER BBR1 9-Pin D-Type Pin Out: KB5 and Earlier (PDF)
* BLACKBOX RECORDER BBR1 9-Pin D-Type Pin Out: KB6 Onwards (PDF)
* BLACKBOX RECORDER BBR MIDI Implementation Chart (PDF)
 
2. <PLAYER 업그레이드 관련 자료 >
* BLACKBOX RECORDER PLAYER 업그레이드 영문 매뉴얼 v1.0 (PDF)
* BLACKBOX RECORDER PLAYER 업그레이드 Brochure (PDF)
 
3. <JoeCo Remote 자료 >
* JoeCo Remote 영문 매뉴얼 (PDF)
* JoeCo Remote Brochure (PDF)
 
Reviews
* Mix Magazine Review August, 2010 (PDF)
* Sound & Video Contractor USA Review April, 2010 (PDF)
* Total Production International Magazine Review - January, 2010 (PDF)
* Audio Media Magazine Review - January, 2010
* Performing Musician Magazine Review - January, 2010 (PDF)
* Total Production International Magazine Review - January, 2010 (PDF)
* Sound On Sound Magazine Review - December, 2009 (PDF)
* Audio Media Magazine (Audio Gear of Year) - Decembe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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